N's Story

불편한 편의점 - 김호연 저 본문

■ Life/Book

불편한 편의점 - 김호연 저

AndrewNa 2022. 4. 7. 23:17
728x90
반응형

 

제목부터 호기심이 가득한
"불편한편의점"은 은퇴한 중년의 여성이
편의점을 운영하면서
현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연을 들러준다.

편의점 점주와 그의 가족들,
노숙자,
편의점 알바생,
편의점을 방문하는 손님들 등

주변에 누군가 다 겪고 있을 법한
사연들이여서 잔잔하게 읽기 좋았고,

소설이지만 마치 수필 에세이 같은
느낌이 들었다.


1. 대화의 단절
이 편의점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이슈들은
소통의 단절로부터 생겨난다.

스스로 판단하고 편견을 갖기 때문에
편의점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이
불편해지는게 아닐까...

먼저 들어보자 그리고 소통해보자

이제는 정보통신의 발달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많이 획득할 수 있고,
혼자서도 즐길 수 있다.
그래서일까 대화가 많이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이런 소통의 감소로
사람간 마음의 교감이
줄어들고 있다.


2. 과해진 자기중심 사회
자기PR 시대에 접어들면서
삶의 가치관이
"나"를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내가 행복하는 삶',
'내가 괜찮으면 돼'

이제는 너무 과하지 않나 싶다.
요샌 "자기 의견 주장"이 아닌
"자기 의견만 주장"하는 시대가 아닐까

회사일을 하면서 점점 하던 업무가
능숙해짐에 따라
나만의 옳고 그름을 형성하게 되고,

내 주관적인 판단을 객관화 시켜
내 주장만 하고 있던 것이 아닐까?

내 주장에 의해서만 결정했던 경험을
되돌아보게 되는 밤이다...


불편한 편의점 中 - 김호연 저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