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 Story

트렌드코리아 2023 - 김난도 저 본문

■ Life/Book

트렌드코리아 2023 - 김난도 저

AndrewNa 2023. 1. 16. 00:23
728x90
반응형

 

평균실종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소득의 양극화, 소비의 양극화

점점 평균이 사라지고 있다.

맛집엔 사람들이 더더욱 몰리고,

장사가 안되는곳은 더더욱 안된다.

중간만 하면 잘한다는 기준이 사라지고,

특별함과 차별함이 살아남는 시대가 되고 있다.

 

 

오피스 빅뱅

(Office Big Bang)

산업화 이후 회사문화가

빅뱅 수준으로 변화중이다.

일을 둘러싼 모든 것이 바뀌고 있다.

퇴직 열풍, 사무실의 변화, 부업 열풍

이제는 회사의 성장만이 아닌

나의 성장도 중요하다.

 

 

체리슈머

(Cheery-sumers)

실제 구매는 하지 않고 혜택만

챙겨가는 소비자다.

'체리피커'에서 파생된 단어로 

필요한만큼만 구매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넷플릭스, 유튜브 공동 구독 등이 이해 속한다.

 

 

인덱스 관계

(Index Relationships)

과거엔 친하다/안친하다의 이분법으로 나뉘었다면

이제는 여러 색인을 통해 관계를 세분화하여

인간 관계를 관리한다.

 

 

뉴디맨드 전략

(New Demand Strategy)

사지않고는 못참을 정도로 수요 창출 전략을 말한다.

크게 '교체수요'와 '신규수요'로 나뉘어진다.

 

디깅모멘텀

(Digging Momentum)

한 분야에 빠지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트렌드다.

자신만의 행복포인트 및 삶의 활력을

더하기 위한 노력으로

컨텐츠, 취미 등 관련 산업도 함께 크고 있다.

 

 

알파세대가 온다

(Jumbly Aplha Generation)

2010년생 부터의 세대로 말하며

코로나 사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자라왔다.

주로 SNS을 이용하고

경제 교육도 적극적으로 받고 있다.

디지털 격차로 양극화가 크다는 것이 특징이다.

 

 

선제적 대응기술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지금까진 인간의 필요성에 의해

기술이 만들어졌다면

이젠 기술이 먼저 예측하고,

제안하는 시대이다.

 

 

공간력

(Magic of Real Spaces)

코로나19의 여파로

오프라인 공간은 점점 죽어났다.

하지만 특별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은

소비자가 몰릴 것이다.

 

 

네버랜드 신드롬

(Neverland Syndrome)

사회의 유년화로 키덜트 현상과

나이드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아이들처럼 쉽고 재밌게 노는 것을 좋아한다.

 

 

트렌드코리아2023 - 김난도 저

728x90
반응형
Comments